-서식 시작-
나의 코딩 일기는 현재 나의 관심으로 HTML, CSS, JAVASCRIPT, KOTLIN 이 4가지를 배우고 활용하고자 하는 생각에 작성하는 기록으로 내가 보기 위해 그리고 나중에 다시 봤을 때 잊혀졌던 내용 또는 그 날을 되돌아 보기 위해서
지금 접해보려고 하는 것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(Android Studio), 비주얼스튜디오(Visual Studio) 이 두가지
1. 내가 보기 위해
2. 꾸준히 하고 싶어
3. 또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(조언 환영)
공부 시작 2022년 11월 1일
영상 녹화 2개
영상 업로드 0개
- 내가 서비스 하고자하는 것들에 집중
- 다 배우기보단 내가 관심이 가는 것들로만 일단 공부
- 순서보단 자유롭게 하되 완성물 따라하기 먼저
공부 한 것들(습득보단 그냥 보고 있는 거겠지만..)
내가 이해 안되는 것들(나중에 검색해 보겠지..?)은 대부분 물음표가 들어가 있다
이미지뷰(ImageView)
src(소스의 약자)
- @널(아무것도 안나옴)
- 가지고 오려는 이미지 파일의 이름은 모두 소문자로만(확장명까지도?)
- 컨트롤 누르고 드로워블(drawable) 폴더에 옮긴다
- 가지고 온 이미지를 참조(?)하기 위해서
- 스케일 타입을 통해 화면에 어떤 크기로 보여줄건지
- 원본의 미세한(?) 조정을 하려면
- 드로워블 폴더-우클릭-리소스(resource)파일 만들기
- 레이아웃리스트(layout-list / 모양 또는 도형을 만든다) 적고 드로워블 불러오고 너비(width), 높이(height) 작성
- src에 파일명이 아닌 리소스파일을 가져온다
- 즉, 이미지를 보여주는 이미지뷰의 크기만 만지려면 이미지뷰를 건드리고 이미지뷰의 크기와는 별개로 이미지만을 건드려서 보여주려면 리소스파일을 만들어서 이미지를 조정해줘라
- 스케일타입 / 매트릭스(scaleType / matrix)를 설명해 주는데 뭔지 모르겠음 패스
- 이미지뷰를 회전하려면 로테이션(rotation)
- 이미지 좌우 반전은 스케일엑스(scaleX)를 -1
- 이미지 상하 반전은 스케일엑스(scaleY)를 -1
- 이미지의 불투명도는 알파(alpha) / 0~1 / 0은 투명, 1은 불투명
- 이미지에 필터 적용 가능함
- 아이디를 넣어야 함
*근데 갑자기 든 생각은 이렇게 건드리기 보단 애초에 원본 파일을 잘 만들어 놓으면 되지 않나?
- 이미지를 갤러리에서 가져온다(어떻게)
- 이미지뷰에 온클릭(onClick)에 로드이미지(LoadImage) 작성
- 로드이미지를 클릭하면(?)
- 마우스만 클릭하는게 아니라 컨트롤 하고 하는 것 같음
- 알트+엔터 눌러서 맨 위에 크리에이트 뭐시기 누르면 메인텍티비티로 넘어감
- 근데 fun 으로 시작하는 영상과는 다르게 난 public void로 시작함.. 이 함수로 호출된다 라고 얘기하는데
- startActivity() 이거는 인텐트(intent)를 넣어서 다른 클래스 함수를 호출하는 경우가 있었는데
- startActivityForResult는 반환을 하게 한다(?)
-아.. 결과를 봤는데 핸드폰 사진첩(갤러리가 핸드폰에 그거라고 얘길 해주면 좋았을텐데)을 여는 동작이였군
- startActivityForResult는 반환 - 이거를 어디로 반환하느냐 >
- 오버라이드 펀 onActivityForResult (override fun onActivityForResult)
- if 문 얘기하는데 이 것도 모르겠음 패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