코딩일기

비전공자 코딩 입문 일기 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Android Studio / 코틀린 Kotlin / 변수 var = variable

지딴뚱나나바 2022. 11. 10. 14:10
728x90
반응형

-서식 시작-

나의 코딩 일기는 현재 나의 관심으로 HTML, CSS, JAVASCRIPT, KOTLIN 이 4가지를 배우고 활용하고자 하는 생각에 작성하는 기록으로 내가 보기 위해 그리고 나중에 다시 봤을 때 잊혀졌던 내용 또는 그 날을 되돌아 보기 위해서

지금 접해보려고 하는 것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(Android Studio), 비주얼스튜디오(Visual Studio) 이 두가지

 

1. 내가 보기 위해

2. 꾸준히 하고 싶어

3. 또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(조언 환영)

 

 

공부 시작   2022년 11월 1일

영상 녹화   4개

영상 업로드  0개

 

 

공부 한 것들(습득보단 그냥 보고 있는 거겠지만..이해하고 그냥 그 순간 느끼거나 받아들여지는 상태로만 적을 예정)

 

 

MBTI 퀴즈 - 16가지 유형 성격 지식 테스트해보기 - Google Play 앱

MBTI는 완벽하진 않지만 매력적이죠. 16가지 성격 유형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테스트 해보세요.

play.google.com


비전공자 코딩 입문 일기 - 안드로이드 스튜디오 Android Studio / 코틀린 Kotlin / 변수 var = variable

 

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프로그램(내가 하고싶거나 하고 싶었던 게 아니라 이게 제일 많이 노출이 되더라)

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홈페이지

 

Download Android Studio & App Tools - Android Developers

Android Studio provides app builders with an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(IDE) optimized for Android apps. Download Android Studio today.

developer.android.com

 

 

 

일단 다운로드 받고 나머지는 대충 다 기본 선택으로 되어 있는 것들을 일단 눌러서 엔터엔터 클릭클릭 패스 설치

 

 

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지만 문법이나 기초적인 것들을 배우는 단계이기 때문에 다른 걸 사용해도 된다 하더라

근데 이왕이면 처음부터 한가지를 써보고 나중에(꾸준히 하고 있다면...) 다른 것들도 한번 써볼 수 있는 단계의 위치가 되어 있지 않을까?

 

 

 

 

 

MBTI 퀴즈 - 16가지 유형 성격 지식 테스트해보기 - Google Play 앱

MBTI는 완벽하진 않지만 매력적이죠. 16가지 성격 유형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테스트 해보세요.

play.google.com

 

그래서 처음에  Empty Activity 눌러서 내가 만들 큰 가방의 형태를 하나 지정한다

Name 네임 - 이 큰 가방의 이름이겠거니 하고 일단 그냥 기본 적혀있는 걸로 난 적었다

package name 패키지 네임 - 이 가방의 회사명이라고 생각하면 될까?

Save location 세이브 로케이션  - 이 가방을 컴퓨터 어느 위치에 저장해둘꺼냐

Language 랭귀지 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알아들을 수 있는 언어 Java 자바랑 Kotlin 코틀린 중에 어떤 걸 할꺼냐 해서 난 아무래도 나중에 나오고 더 보안되었다는 Kotlin 코틀린으로 선택하기로 한다

Minimum SDK 미니멈 에스디케이 - 몰라 기본 롤리팝 써있는 걸 보니 내 가방을 최소한 어떤 기종까지 보여줄꺼인가? 옛날폰도 있고 최신폰도 있고 옛날폰다 서비스 어쩌고 지원 안된다 뭐 이런 거 생각하면 될 것 같음

 

 

 

 

내가 만들 가방안에 최소한의 기본적인 디자인이라던지 형태를 만들수 있게 도구를 넣어줄테니 기다려

아래 회색바가 흰색이 가득해지면 완료

완료되면

 

 

 

MBTI 퀴즈 - 16가지 유형 성격 지식 테스트해보기 - Google Play 앱

MBTI는 완벽하진 않지만 매력적이죠. 16가지 성격 유형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테스트 해보세요.

play.google.com

 

 

왼쪽 화면에 좌르ㄹ릴륵 폴더랑 파일들이 생긴다

난 Kolin 코틀린을 만들었는데 Java 자바가 보인다..뭔데

 

변수

변할 수 있는 수인데 반드시 숫자를 말하는 게 아니기 떄문에 값이라고 알고 있으면 된다

이 변수를 어떻게 할당하고 활용할지를 배워보자

 

 

 

 

 

폴더 우클릭 눌러서 Kotlin Class/File 코틀린 클래스/파일을 눌러주면 기본적으로 만들어져 있던 폴더안에 있는 파일 MainActivity라는 파일과 같은 형태를 만들수 있단다

기본적으로 만들어져 있는건 파란색 원안에 c와 k가 있는 형태의 아이콘인데 오른쪽 새로운 걸 만들 때는 자바는 파랑원에 c 코틀린은 문서에 k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만들어져 있는건 둘다 합쳐진 형태인가?

 

 

 

새로운 걸 만들면 이렇게 자동적으로 떠있다

class On1 {
}

근데 이건 지우고 m만 치면 자동으로 연관 검색?이 된다

그러면 에네터나 탭을 누르면 선택해서 자동으로 입력이 다 된다

fun main() {

}

이게 메인 함수란다

fun main 펀 메인 - 이 녀석이 하는 역할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가장 먼저 수행되는 지점

그리고 펀 메인 오른쪽 중괄호 { } 이 안에 어떤걸 작성하게 되면 그 것들이 실해되는 작은 녀석들

여기서 fun main이 보스의 지갑 { } 중괄호가 직원들이라 보면 되겠지? 아니면 의뢰인과 회사?ㅋ

 

 

 

MBTI 퀴즈 - 16가지 유형 성격 지식 테스트해보기 - Google Play 앱

MBTI는 완벽하진 않지만 매력적이죠. 16가지 성격 유형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테스트 해보세요.

play.google.com

 

fun main() { // 메인 함수 :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가장 먼저 수행되는 지점
    // 변수 :  변할 수 있는 수(값)인데 이 중괄호 안에서 뭔가를 지정해줘야 한다 그게
    
    // 변수 선언 인데
}

 

 

 

var a : Int

바는 에이 쩜쩜(콜론) 인트라는 타입을 지정?해서 변수를 선언한다

음..

fun main() { // 메인 함수 :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가장 먼저 수행되는 지점
    // 변수 :  변할 수 있는 수(값)인데 이 중괄호 안에서 뭔가를 지정해줘야 한다 그게

    // 변수 선언 인데
    var a : Int
}

var는 베리어블 https://dic.daum.net/search.do?q=variable&dic=eng&search_first=Y

variable 

  • 1.변화하는
  • 2.변수
  • 3.다양한

약자네

a라는 이름의 변수를 만들었는데

Int는 인티저  https://dic.daum.net/word/view.do?wordid=ekw000087049 

integer

  • 1.정수
  • 2.완전체
  • 3.완전한 

 

맞아?

이름이 정해진 a라는 변수 안에 Int라는 정수를 집어 넣는다? 변수 타입을 지정

a라는 변수는 Int 정수형 타입의 변수다 아 뭐래

a라는 빈 가방에  정수를 담았다고? 그러면 정수Int를 담은 가방인거야 라고 지정한 상태

 

 

변수 할당이 있는데 그건 변수 초기화라고 말함(최초에 값을 할당)

 

그러면 이 Int가 담긴 a라는 가방을 활용하려면?

fun main() { // 메인 함수 :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가장 먼저 수행되는 지점
    // 변수 :  변할 수 있는 수(값)인데 이 중괄호 안에서 뭔가를 지정해줘야 한다 그게

    // 변수 선언 인데
    var a : Int
    
    // 변수 초기화 (최초에 값을 할당)
    a = 10
}

a = 10 이라고 입력하면.........................

..

그럼 다시

 

 

 

MBTI 퀴즈 - 16가지 유형 성격 지식 테스트해보기 - Google Play 앱

MBTI는 완벽하진 않지만 매력적이죠. 16가지 성격 유형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테스트 해보세요.

play.google.com

 

 

맞아?

빈 가방var의 이름은 a이고 Int라는 지퍼가 있는데 a는 10이라는 정수를 받아 담고 있는거네

a 너는 10원이라는 몸값이냐 보다는(a는 10) a라는 놈이 10원을 주머니에 넣은거( 10 -> a)

 

fun main() { // 메인 함수 :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가장 먼저 수행되는 지점
    // 변수 :  변할 수 있는 수(값)인데 이 중괄호 안에서 뭔가를 지정해줘야 한다 그게

    // 변수 선언 인데
    var a : Int

    // 변수 초기화 (최초에 값을 할당)
    a = 10 // a라는 변수에 10이라는 값을 할당
}

 

 

 

누군가에게 a가 10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는 일단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게 아니라 자체검사(뭔가를 팔기전에 지인에게 먼저 시식을 권하는 느낌)를 하는데 그게 print 프린트

fun main() { // 메인 함수 :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가장 먼저 수행되는 지점
    // 변수 :  변할 수 있는 수(값)인데 이 중괄호 안에서 뭔가를 지정해줘야 한다 그게

    // 변수 선언 인데
    var a : Int

    // 변수 초기화 (최초에 값을 할당)
    a = 10 // a라는 변수에 10이라는 값을 할당
    
    // 변수 활용
    print(a)
}

a를 출력해줘 a가 얼마를 가지고 있는지 보여줘라는 느낌이랄까

 

 

 

 

 

그리고 그걸 보기 위해선 아까 새로운 파일을 만들었던 곳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Run 런/재생 표시를 눌러주면

 

 

 

 

 

아래쪽 1번 Run/재생 버튼을 또 누르면 a가 얼마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 가능

 

 

 

MBTI 퀴즈 - 16가지 유형 성격 지식 테스트해보기 - Google Play 앱

MBTI는 완벽하진 않지만 매력적이죠. 16가지 성격 유형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테스트 해보세요.

play.google.com

 

 

 

근데 여기서 리터럴 https://dic.daum.net/word/view.do?wordid=ekw000097958&q=literal

literal

  • 1.글자 그대로의
  • 2.문자의

이라는 게 있는데 a가 얼마 있는지 프린트(a) 말고 직접 얼마를 가지고 있는지도 할 수 있다는 것이 리터럴

    // 변수 활용
    print(30)
}

이렇게 하면

a는 지금 30원 가지고 있다고 표시가 됨

728x90
반응형